2017년 11월 30일(목) 롯데호텔서울 크리스탈볼룸

MBN 개국 보고대회란?

열린 세상, 열린 방송을 지향하는 MBN이 후세대에게 건강하고 희망찬 대한민국을 물려주기 위해 개인과 기업, 국가 융성의 미래 비전의 길을 제시하는 공익형 방송국 출범 기념행사입니다.

특히 MBN의 싱크탱크인 미디어기획부를 중심으로 20~30대 젊은 청년들을 위한 국가적 과제를 개발해 미래 세대를 위한 행동 강령(Action Plan)을 제안하는 일을 맡고 있습니다.

올해는 첫 번째 보고대회로 ‘4차 산업혁명 일자리 보고서’를 통해 청년들의 미래 일자리에 대한 ‘화두’를 제시합니다.

또한 매년 초 청년들을 위한 멘토링 축제 ‘MBN Y 포럼’을 개최해 2030세대에게 꿈과 비전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행사개요

4차 산업혁명이라는 태풍을 마주하고 있는 대한민국.

이 거대한 변화는 미래를 어떻게 바꿔 놓을 것인가?

많은 사람들이 4차 산업혁명에 대한 기대와 우려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의 충격은 모든 국민, 모든 근로자에게 다방면에 걸쳐 오기 때문에 지금까지의 경험과 지식수준을 벗어난 새로운 시스템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이에 MBN(매일방송)이 개국 23주년(종편 6주년)을 맞아 대한민국 산업구조와 4차 산업혁명의 현주소를 살펴보고 미래를 진단해보고자 “Upskilling Korea – 일자리의 미래”를 주제로 제1회 ‘MBN 보고대회’를 마련했습니다. 업스킬링(Upskilling)은 재교육을 통한 전 국민의 능력 향상을 의미합니다.

4차 산업혁명은 산업 재편은 물론이고 법규, 제도, 인프라 등 엄청난 변화를 불러일으키고 부의 재분배 또한 가져올 것입니다. 대한민국도, 기업도, 개인도 모두 기로에 서있는 상태입니다. 업스킬링 코리아를 통해 4차 산업혁명이 가져올 일자리 변화와 우리 사회에 필요한 역량을 준비하기 위한 혁신 방안을 제시합니다.

프로그램

Date 11월 30일 Time 07:30~08:05

발표

Upskilling Korea 일자리의 미래 발표

Date 11월 30일 Time 08:05~09:00

조찬

조찬 (크리스탈볼룸)

보고서

공지사항

AI시대 일자리 위협에도 살아남을 '듣보잡'

<제4의 실업 / MBN 일자리보고서팀 지음 / 매경출판 펴냄 / 1만6000원>

일본 벤처기업 홈스는 지난 8월 인공지능(AI)을 이용해 기업 계약서 작성 대행 서비스를 시작했다. 월 9400원만 내면 종업원 고용, 부동산 매매, 비밀 유지, 업무 수주·발주 등 용도에 따른 서식을 만들어준다. 사람이 할 일은 5분가량을 들여 견본의 빈칸에 필요한 내용을 입력하는 것뿐이다. 일본에서 변호사가 계약서 1통에 최대 100만여 원을 받는 걸 감안하면 비용과 시간을 크게 절약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변호사는 일감을 하나 빼앗기게 됐다.
4차 산업혁명으로 대량 실업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전문직의 상징으로 여겨졌던 변호사와 의사, 셰프까지 일자리 위협을 받는 시대에 좋은 학교, 학위, 자격증의 가치는 점점 낮아진다. 신간 '제4의 실업'은 MBN 일자리보고서팀과 한국고용정보원이 내놓은 AI 시대의 인류 생존 지침이다. 일자리보고서팀이 위태로운 직종으로 꼽는 일자리에는 세 가지 특징이 있다. 정형화되고 반복적인 업무, 자동화 비용이 인건비보다 더 싼 직종, 인공지능이 사람보다 뛰어나게 잘할 수 있는 업종. 이 세 가지 필터를 벗어날 수 있는 직업은 거의 없다고 보면 된다. 
이 때문에 저자들은 듣보잡(Job)을 개척할 것을 주문한다. '듣도 보도 못한 일자리'라는 뜻의 듣보잡은 ICBMA를 핵심으로 한다. 사물인터넷(IoT), 클라우드컴퓨팅, 빅데이터, 모바일, 인공지능이다.
 핵심은 어떤 종류의 일이든지 ICBMA에 연결할 수 있는 창의성에 있다. "IoT 분야는 기술 자체도 중요하지만 어떤 부분에 IoT 기술을 적용하고 확대하여 응용할지가 성공의 관건이다." 
'제4의 실업'이 제시하는 일자리의 미래상은 적성을 개발해야 할 초·중·고·대학생부터 현재 안정적인 직업을 가지고 있는 성인에게까지 두루 적용된다. AI 시대 도래에 공포를 느끼는 사람이라면 이 책을 통해 작은 희망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박창영 기자]


[알립니다] 4차 산업혁명 일자리

■ 30일 제1회 MBN 보고대회
4차 산업혁명은 미래의 일자리를 어떻게 바꿔놓을까요?
명품 방송 MBN이 개국 23주년·종편 6주년을 맞아 대한민국 역량 강화 '업스킬링 코리아(Upskilling Korea) 일자리의 미래'를 주제로 오는 30일(목) 제1회 MBN 보고대회를 개최합니다.
초연결·초지능·초산업으로 특징지을 수 있는 4차 산업혁명이 바꿔놓을 산업구조와 일자리의 대변혁에 대한 혜안을 얻는 소중한 시간이 될 것입니다.

- 행사 : MBN 보고대회
- 주제 : 업스킬링 코리아 일자리의 미래
- 일시 : 30일(목) 오전 7시 30분~9시
- 장소 : 서울 롯데호텔 크리스탈볼룸

■ 등록 문의 : MBN 개국보고대회 사무국 (02)568-3208
■ 주최 : MBN / 매일경제신문사 / 고용정보원